HOME > 교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 과정
프로그램 과정
꿈꾸는 씨앗의 교육 프로그램 부분입니다.
 
과정명 사업명 사업내용  
비전과정 정체성 확립을 통한 비전 발견 '나'는 누구인가?
'나'의 재능은?
리더십 과정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리더십 개발
세상에 우뚝 선 '나'
세상과 함꼐하는 '나'
 
 
 
  • 목적
  • - 자기 정체성 발견, 자존감 형성
    - 비전 설계, 진로의식 성장
  • 기대효과
 
  • 프로그램 구성
  차시 / 활동내용 목 표
1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 각오를 나누고 의미를 생각
2 관계유형검사 - 사회적 관계유형에 대한 검사
- 검사지를 토대로 하여 다음 시간(내가 생각하는 나? 네가 생각하는 나?)을 준비
3 내가 생각하는 나?
네가 생각하는 나?
- 자신의 모습을 정확하게 바라 볼 수 있게 함.
-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과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번갈아 성찰하며
  그 둘 사이의 차이를 줄여갈 수 있도록 함
4 내가 사는 세상 - 세상 속에서 각 개개인이 어떻게 어우러져 살아 갈 수 있는지 고민하여,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
- 세상 속에 있는 다양함을 알고, 다양함이 어떻게 일치를 이룰 수 있는지 함께 고민
5 쌩유 틴에이저 - 많은 고민과 걱정을 안고 살아가는 10대들의 현재를 위로, 축하, 격려함
6 꿈 꾸지 않으면... - 존 고다드의 꿈의 목록을 나누고, 꿈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꿈을 이루며 살아가는지 앎
- 꿈을 가지고 그 꿈을 구체적으로 현실화 할 수 있도록 격려
7 다중지능검사 - 개인의 재능에 대한 검사
- 검사지를 토대로 하여 다음 시간(상상만 해도)을 준비하는 시간
8 상상만 해도
(부모님과 함께)
- '내가 꾸는 꿈이 현실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격려의 시간
- 페이퍼 돌을 이용하여 상황극/뉴스 페이퍼/잡지를 만들어 보며 나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줌
 
 
 
  • 목적
  • - 긍정적, 창의적 사고 능력 신장
    - 협동적 리더십 함양
    - 자신감 있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
  • 기대효과
 
  • 프로그램 구성
  차시 / 활동내용 목 표
1 리더십이란? - 리더라는 역할의 중요성과 리더십의 필요성을 경각시킴
- 리더십 능력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구성을 소개함으로 동기를 유발함
2 긍정의 힘
솟아라!!
- 자신감 있는 태도를 위한 긍정적 사고 기르기
- 부정적인 말을 긍정적인 말로 바꿔 보고,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을 칭찬해보는 활동
3 스트레스야
물러가라!!
-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의 중요성을
  스스로 터득하게 함
4 이건 어떨까? 저건 어떨까?! - 창의적인 사고 기르기
-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도록 함
5 내 마음이 들리니? - 자신의 감정(주장)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기
- 다양한 역할극을 통한 주장적 행동에 대한 이해
- '의사소통 능력'과 '공감능력'기르기
- 공감하는 반응을 하는 의사소통활동
6 24 VS 25 - 우선 순위에 따른 시간 관리 능력 기르기
- 주간 일정 작성 후 시간 계획표 작성
7 도미노 올림픽 - 협동심 향상
- 협동 게임을 통해 협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는 활동
8 새로운 나 - 비전과 리더십 프로그램의 활동 정리
- 프로그램을 수료한 후에도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적용/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함